교수지원
혁신교수법 지원
Innovative 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
프로그램 소개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Innovative 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합니다.Innovative PBL 모델이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문제를 분석하여 자료수집 계획을 수립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방법
Problem Based Learning 진행 절차
1 STEP
문제제시
2 STEP
문제 분석 및
학습과제 도출
3 STEP
자료수집
(자기주도 학습)
4 STEP
문제 재확인 및
해결안 도출
5 STEP
문제의 해결안
작성
6 STEP
문제의 해결안
발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하여 결과(물)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교수학습방법
Project Based Learning 진행 절차
1 STEP
프로젝트
계획수립
2 STEP
관련 자원
탐색 및 분석
3 STEP
과제 해결
운영목적
-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하는 교육환경 및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여 미래교육이 요구하는 창의력, 고차적 사고력, 문제해결력과 같은 새로운 역량을 기르기 위한 혁신적 교수법이 적용된 교과목의 확대 요구
-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PBL(Problem/Project-Based Learning)을 활용하여 실제 산업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 증진 및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방법의 활성화 도모
운영방법
- 대상 : 전체 교원
- 시기 : 연간
- 연도별 선정현황
- 2023학년도
순번 | 소속 | 대표교수 | 개발 과목 |
---|---|---|---|
1 | 국어교육과 | 장성민 | 독서교육론 |
2 | 금융투자학과 | 이기환 | 다학년연구프로젝트 1 |
3 | 법학전문대학원 | 심영주 | 범죄와 사회 |
4 | 사회교육과 | 박선미 | 사회과평가론 |
5 | 일본언어문화학과 | 박강훈 | 일본어토론과 프레젠테이션 |
6 | 프런티어학부대학 | 도윤정 | 크로스오버1: 인간의 탐색 |
7 | 아동심리학과 | 홍예지 | 아동교육콘텐츠개발 |
8 | 사회교육과 | 정동준 | 현대정치과정론 |
9 | 건축학부 | 정혜진 | 건축법규 |
10 | 화학공학과 | 신내철 | 나노공학 |
- 2022학년도
순번 | 소속 | 대표교수 | 개발 과목 |
---|---|---|---|
1 | 프런티어학부대학 | 간호윤 | 실학적 사고를 통한 책 읽기와 글쓰기 |
2 | 중국학과 | 고은미 | 중국어 2 |
3 | 프런티어학부대학 | 도윤정 | 지평융합을 위한 명저 읽기 |
4 | 일본언어문화학과 | 박강훈 | 언어의 이해 |
5 | 행정학과 | 박진솔 | 정책평가론 |
6 | 법학전문대학원 | 심영주 | 뉴스 속의 법이야기 |
7 | 에너지자원공학과 | 이용길 | 에너지자원경영 |
8 | 국어교육과 | 장성민 | 국어과 논리 및 논술 |
9 | 사회교육과 | 정경희 | 다문화교육의 이해 |
10 | 아동심리학과 | 홍예지 | 아동가족여가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