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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 Tips

A+리포트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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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공부에서는 리포트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리포트를 가리켜 대학공부의 꽃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유다. 학교공부에서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도 리포트 작성과 발표는 중요한 업무능력이다. 리포트 작성은 특정 과목에 대한 학습 내용의 체득뿐만 아니라 연구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1.
주제 정하기
 1) 지정 주제일 경우
   · 교수님이 요구하는 주제내용을 잘 파악해야 한다.
   · 정해진 시간, 리포트의 분량, 자신의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2) 주제를 직접 결정해야 할 경우
   · 해당 강좌와 관련 있는 내용 중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
   · 미해결의 문제나 비판의 소지가 있는 주제
   · 자기 능력에 알맞은 주제
   · 폭이 좁고 깊이가 있는 주제
   · 독창적이고 참신한 주제
   · 막막하면 일단 참고문헌 검색부터 해 본다.
 
2. 자료수집 및 검토하기
 1) 1차적 자료(직접적 자료)
   · 직접적인 현장조사, 관찰, 측정, 실험 등
 2) 2차적 자료(간접적 자료)
   · 신입생인 경우 기존 문헌을 참고하는 방법이 좋으며, 인터넷보다는 도서관의 도서를 많이 활용하라.
   · 단행본은 출판사, 연구논문이라면 학술지의 권위에 비추어 선별한다.
   · 인터넷 자료의 경우 저자의 신뢰성, 자료의 정확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자료 수집이 완료가 되었다면 주제에 부합되는 자료를 중심으로 선별한 자료를 정리해 본다.
 
3. 리포트 개요(Outline) 구성하기
   · 자료 수집 후에는 어떤 내용을 쓸 것인가 하는 개요를 구성해야 한다

구분
내용
표지
             ‘보고서의 제목’ ‘ 작성자’ ‘소속(대학, 학과, 학년, 학번)’ ‘작성일’ ‘담당교수 및 교과목명
차례(목차)
           주요 주제와 하위 주제가 시작되는 페이지를 기록, 표목차, 그림목차
서론부
           연구주제, 연구목적, 본문의 내용 및 범위
본론부
           보고서의 주요 내용
결론부
           전반적인 내용의 요약, 앞으로의 전망
부록
           덧붙이고 싶은 자료나 참고사항
참고문헌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인용한 문헌
 
4. 글쓰기
 1) 깨끗하게 작성하기
   · 아무리 글이 논리정연하게 작성되어 있어도 제출된 리포트가 깨끗하지 않다면 성의 없어 보일 수 있다.
 2) 형식, 맞춤법, 문법 등은 정확하게 지킨다.
   · 최근 통신언어의 일상화로 간혹 리포트에서조차 통신언어 혹은 이모티콘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3) 주관적이고 모호한 문장은 피한다.
   · ‘인 것 같다‘~일지도 모른다식의 모호한 어투나 지나치게 감성적인 어투 그리고 화려한 문장 등은 객관적이고 정확한 느낌을 줄 수 없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5. 검토 및 리포트 완성하기
   · 작성한 글을 보면서 부족한 부분과 잘못된 부분들이 눈에 띄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지막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한다.

리포트 작성 시 꼭 확인하자!
- 논리성 : 단락마다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 통일성 : 모든 단락은 한 가지 주제를 말하고 있는가?
- 정확성 : 문제와 문장, 용어부호, 문법, 철자법 등은 올바른가?
- 객관성 :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 적합성 : 교수님이 제시한 작성방법, 분량 등이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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