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성찰과 개선

강의 컨설팅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신임/전임교원 대상으로 마이크로티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이란?

마이크로티칭이란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수업기술을 개발하거나 개선시키기 위한 교수개선 방법입니다.

마이크로티칭 대상자는 자신이 수업하고 있는 강의의 강의계획서와 강의자료 분석과 함께 실제 수업상황을 녹화하여, 교수법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수업의 장점뿐 아니라 개선점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목적
  • 자신의 수업행동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제공
  • 강의에 대한 강·약점 분석을 통한 강의 개선 및 강의 질 향상
운영방법
실제 수업을 촬영하여 전문가 분석 후, 피드백 제공
  • 01

    강의게획서 및
    강의자료 분석

    사전에 강의계획서 및 강의 자료를 전문가에게 저날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분석 진행

  • 02

    실제 강의 촬영

    실제 수업상황 녹화

  • 03

    자기 분석

    녹화한 장면을 보고 스스로 '강의자가점검표'를 통해 교수자 자신의 수업을 스스로 평가하기

  • 04

    전문가 분석
    (마이크로티칭
    워크숍)

    전문가 분석을 통한 체계젹인 피드백 제공

    워크숍 형태로 진행

  • (가) 개별 교수님들의 강의계획서와 강의자료 제출 및 분석
  • (나) 개별 교수님들과 일정을 조율하여 실제 수업 촬영
  • (다) 강의촬영 파일과 강의 자가 점검표를 대상 교수님께 전달
  • (라) 촬영한 강의를 전문가 분석 후, 한자리에 모여 전체 총평과 개별 피드백 제공(마이크로티칭 워크숍 실시)

강의 개선 보고서

본 센터에서는 교수님의 강의개선을 위하여 강의모니터링 서비스를 지원해 드립니다.

강의모니터링이란?

실제 자신의 강의를 촬영한 후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보고 분석하여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도록 하는 교수개선 방법입니다.

운영 목적
  • 자신의 수업행동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제공
  • 강의에 대한 강·약점 분석을 통한 강의 개선 및 강의 질 향상
운영 방법
  • 실제 수업 촬영(스마트 기기 활용)
  • 자가분석표 작성 후, 제출
신청 접수
  • 강의 모니터링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이메일(ctl-t@inha.ac.kr)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